[칼럼] 코 재수술 예방, 환자의 코 상태 맞춰야 해
뉴스포인트
[칼럼] 코 재수술 예방, 환자의 코 상태 맞춰야 해
얼굴의 중심인 코는 쌍꺼풀 다음으로 인기 있는 성형부위다. 성형수술의 수요만큼 재수술도 많이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다. 후회 없는 성형수술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현재 본인의 코 상태와 수술로 실현 가능한 정도와 범위를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 없는 코 성형을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본다.
코 수술의 보형물은 크게 인공물질과 자가조직으로 나뉠 수 있다. 대표적인 인공물질로는 실리콘과 고어텍스를 들 수 있다.
실리콘은 콧등을 매끈하게 만들어줄 수 있으나 피부가 얇은 경우에는 보형물의 윤곽이 드러날 수 있으며, 고어텍스는 실리콘과 비교했을 때 촉감이 부드럽고 수술 결과가 자연스럽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높이가 조금 낮아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보형물이 주변조직과 부드럽게 유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환자의 코에 상태를 고려하여 그에 맞는 보형물과 수술법을 시행하는 것이 성공적인 코 성형을 위한 필수조건이 된다. 사전에 전문의와 이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코 성형은 단순히 코의 높이뿐만 아니라, 주변 얼굴 부위와의 각도, 길이, 폭 등을 3차원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정 연예인의 코나 자신이 원하는 코 형태를 고집하면 전체적인 얼굴 균형이 깨지고 부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초래할 수 있다.
단순히 콧대와 코끝만을 생각하기보다는, 이마에서부터 콧대를 거쳐 코끝까지 떨어지는 선이 입술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하며, 양 볼과 전체 얼굴 크기와의 조화도 고려해야 한다. 코 성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얼굴에 어울리는 코 형태를 위해 본인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깨지 않는 범위 안에서 수술하는 것이다.
모든 성형수술이 그렇지만, 특히 이목구비와 관한 눈, 코 성형 등은 얼굴 전체의 조화를 깨지 않는 자연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얼굴의 구성요소들과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문에 시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세심한 상담과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